서울교대 독학사칼리지의 장점

장학제도서울교대 독학사칼리지를 만나면 누구나 역전의 주인공이 된다!

서울교육대학교의 장점장학제도

※독학사칼리지 장학금 선정 기준

1. 장학금 종류 및 선정 기준

성적우수 장학금 - 매 학기 종료 후 성적우수자에게 다음학기 등록금을 감면한다.

- 성적은 독학학위과정 채점기준(채점표)에 따르며, 성적등급(학점)을 환산한 평점을 성적우수자 선발기준으로 한다.
단, 평점이 같을 경우 100점 환산 평균점수 순으로 처리하며, 평균점수 동점자가 발생한 경우에는 당 해의 서울교육대학교 성적장학생 동점자 처리 기준에 따른다.

- 장학혜택은 등록인원 기준 상위 10% 내외에 해당하는 수강자에게 등록금 1/2 면제, 등록금 1/3 면제로 구분한다.

◎ 1단계는 학과구분이 없는 공통과정이며 입학성적에 따라 A-B-C-D반의 성적차이와 성적분포를 고려하여 각 반의 대상자와 장학혜택을 정한다.

◎ 2~3단계는 전체 등록인원의 10% 내외에서 각 과별 등록인원에 따라 장학 대상자와 장학혜택을 정한다.

◎ 성적에 따라 2개 이상의 반으로 운영되는 학과는 각 반의 성적차이와 성적분포를 고려하여 장학 대상자와 장학 혜택을 정한다.

◎ 성적우수장학금은 전과목 수강자에게만 지급하며, 부분수강자는 성적우수장학금 수여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 평점 3.5 미만인 학생은 성적우수장학금 수여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단, 매 학기 학생들의 학업성적의 평균을 고려하여 최대한 장학금이 고르게 분배되도록 해당 기준을 변경할 수 있다.)

◎ 성적우수장학금은 영어집중교육과정(편입영어) 성적이 B+이상인 경우에만 수여하며, 영어집중교육과정을 수강하지 않는 학생은 패널티를 적용하여 선정한다. 패널티는 해당학생의 평점에서 1단계 7%, 2단계 10%의 성적을 차감하여 순위에 적용한다. 단, 해당 학기 학생들의 성적이 다른 해 평균에 비해 유독 차이가 날 경우에는 최대한 공정하게 장학금이 수여되도록 패널티의 수준을 조절할 수 있다.

◎ 장학금을 목적으로 상위권 대학진학을 포기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학기 중간에 영어집중교육과정 수강을 포기한 경우에는 다음학기 성적우수장학금 대상자로 선정하지 않는다.
가족 장학금 형제/자매/남매/부(모)자(녀)가 동시에 재학중인 경우 학비경감을 위하여 장학금을 수여한다.
동시에 2인이 재학중인 경우 그 중 1명의 등록금을 1/3 감면한다.
동시에 3인이 재학중인 경우 그 중 1명의 등록금을 1/2 감면한다.
보훈 장학금 보훈대상자의 독학학위과정 수업료를 면제한다.
과(반)대표 장학금 반대표 및 과대표에게 등록금의 약 20%를 장학금으로 수여한다.
근로 장학금 근태 및 수업 태도가 우수하여 면학분위기를 조성하고 수업을 진행하는데 도움을 준 경우 (수업 준비물 설치, 칠판정리, 강의실 청소 등) 장학금을 수여할 수 있다.
진학 장학금 우수한 성적으로 상위학교 진학 또는 편입한 학생들에게 합격수기를 제출 받아 좋은 평가를 받은 경우 장학금을 수여할 수 있다.

2. 제한사항

  • 성적우수 장학금과 가족 장학금 모두 대상자가 되는 학생의 경우, 더 높은 금액의 면제 혜택 한 가지만 적용한다.
  • 성적우수 장학금 또는 가족 장학금은 과(반)대표 장학금, 근로 장학금, 특별 장학금과 중복수여가 가능하다. 다만, 장학금 총액이 등록금의 50%를 넘지 않도록 근로 장학금, 특별 장학금 등을 조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