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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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읽어보시고 동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이용 약관 동의

제 1 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서울교육대학교 독학사칼리지”(이하 “본교”라 합니다)에서 제공하는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를 이용함에 있어 “본교”의 회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되는 주요한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울교육대학교 독학사칼리지 홈페이지란 “본교”가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 웹사이트인 http://dcollege.snue.ac.kr(이하 “사이트”라 합니다)을 의미 합니다.
2. “이용자”란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본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3. “서울교육대학교 독학사칼리지 회원”(이하 “본교 회원”이라 한다)이란 “독학사칼리지”에게 개인정보의 제공을 동의하여 회원등록을 하고 “하나의 ID”를 부여 받은 회원 또는 그 회원 전체를 의미합니다.
4. “비회원”이란 “사이트”의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5. “콘텐츠(Contents)”란 “본교”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를 의미하며, 정보 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항 제1호의 규정에 의한 정보통신망에서 사용되는 부호, 문자, 음성, 음향, 이미지 또는 영상 등으로 표현된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합니다.
6. “비밀번호(PASSWORD)”라 함은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에게 부여된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7 “운영자(관리자)”라함은 “본교”의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콘텐츠” 및 제반 서비스의 관리 및 운영을 위하여 “본교”에서 선정한 사람 또는 독학사칼리지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 및 독학사칼리지 정보 게시, 약관의 계정, 효력 및 해석)

1. “본교”는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본교”의 웹사이트 초기 서비스 화면에 게시합니다.
1) 대표자의 성명 및 상호
2) 소재지 주소(고객센터 전화번호) 및 전자우편주소
3) 전화번호, 모사전송번호(Fax 번호)
4) 이용약관
5) 개인정보취급방침
6) 개인정보관리책임자의 성명
2. 본 약관은 그 내용을 사이트에 게시하거나 이메일 등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3. “본교”는 “이용자”가 동의하기 전에 약관에 정하여져 있는 내용 중 회원자격의 제한 및 상실, 청약철회, 이용제한, 해제ㆍ해지, 이용자에 대한 피해보상 등과 같은 중요한 내용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굵고 큰 글씨 등으로 표시하고, “이용자”가 그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별도의 연결화면 또는 팝업화면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본교”은 제1항부터 제3항까지를 위반한 경우 이 약관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계약의 내용으로 주장하지 못합니다.
5. “본교”는 기타 관계법령 또는 상관습에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6. “본교”는 약관을 변경할 경우에 적용일자 및 변경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웹사이트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10일(“이용자”에게 불리한 변경 또는 중대한 사항의 변경은 30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이후 상당한 기간 동안 공지하고, 기존 “회원”에게는 변경될 약관, 적용일자 및 변경사유(중요내용에 대한 변경인 경우 이에 대한 설명을 포함)를 전자우편주소로 발송합니다.
7.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 탈퇴(해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본교”은 제6항의 기간 동안 【“회원”이 거절의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겠다】는 내용을 별도로 고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이 기간 내에 거절의사를 표시하지 않았을 경우 변경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8.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기타 관계법령 및 상관습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탈퇴 및 개인정보보호 등

제4조 (회원가입)

1. 회원가입은 “이용자”가 이 약관에 대하여 동의를 하고, 회원가입신청을 한 후 “본교”가 이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2. “이용자”는 회원가입신청서에 다음 사항을 필수항목과 선택항목으로 기재해야 합니다.
1) 필수항목 : 희망 ID, 비밀번호, 성명, 개인 휴대전화, 이메일, 주민등록번호
2) 선택항목 : 성별, 주소, 연락처 등
3) 주민등록번호는 본인확인용도로만 사용되며 본교에서 수집하지 않습니다.
3. “본교”는 제1항부터 제2항까지의 “이용자”의 회원가입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본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 “이용자”의 회원가입신청에 대하여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이 약관에서 금지하고 있는 행위를 하여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2)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3) 중복된 아이디를 사용하는 경우
4)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제2항의 사항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5) “이용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승낙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본교”의 규정을 위반하여 신청한 경우
6) 부정한 용도나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4. “본교”는 서비스 관련 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가입신청의 승낙을 유보하거나 거절할 수 있습니다.

제5조 (회원 정보 변경)

1. “회원”은 개인정보관리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이 자신의 개인정보 변경사항을 수정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해서는 “본교”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PASSWORD)”의 관리에 대한 의무)

1.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제3자가 이를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
2.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에 의해 사용되고 있음을 안 경우에는 이를 즉시 “본교”에 통지하고, “본교”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3. 제2항의 경우에 해당 “회원”이 “본교”에 그 사실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본교”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본교”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7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본교”가 “회원”에게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지정한 전자우편주소 등으로 합니다.
2. “본교”는 “회원” 전체에게 통지를 하는 경우 10일 이상의 기간 동안 “본교”사이트의 초기화면에 게시하거나 팝업 화면 등을 제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4조에 따른 약관의 변경 또는 “회원” 본인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에 대하여는 제1항에서 정한 통지를 합니다.

제8조 (회원탈퇴 및 자격 상실 등)

1. “회원”은 “본교”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본교”는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2.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본교”는 회원자격을 일시적으로 제한 또는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본교”는 “이용자”에게 해당 사유를 통지합니다.
1) “회원”가입 또는 “콘텐츠”이용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기재
2) 타인의 개인정보 도용
3) “본교” 또는 제3자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4) “본교”가 금지한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사용, 송신 또는 게시
5) “본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에 대한 침해
6) “본교” 또는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말이나 글, 화상, 음향,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본교”의 사이트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8) “본교”의 기술적 보호조치를 회피 혹은 무력화하는 행위
9) 기타 관계 법령에서 금지하는 행위 또는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
3. “회원”자격이 제한 또는 정지되었던 “회원”이 제2항 각호에서 금지한 행위를 반복하거나 그 “회원”에게 시정을 요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않은 경우 “본교”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자격이 제한 또는 정지된 후 6월이 경과한 경우에는 위반행위의 반복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4. “본교”가 제3항에 따라 “회원”자격을 상실시킨 경우 당해 “회원”에게 이의 사실과 사유를 통지합니다. 다만, 당해 “회원”이 이의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소명하고, 그 내용이 정당한 경우 “본교”는 즉시 “회원”의 자격을 복구합니다.
5. “본교”는 “회원”이 탈퇴하거나 회원자격을 상실하는 경우 “회원”의 개인정보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에서 정한 범위와 절차에 따라 파기합니다.

제9조 (개인정보보호)

1. “본교”는 이용자의 개인 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2. “본교”는 회원 가입 시 “이용자”가 SMS, E-mail 수신동의에 체크한 경우에는 회원가입신청서에 기재된 회원 정보를 수집, 이용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3. “본교”은 제4조 제2항의 회원가입신청서 기재사항 이외에 “이용자”의 “콘텐츠” 이용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이용자”의 동의를 얻어 수집할 수 있습니다.
4. “본교”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이용하려고 수집하는 때에는 다음 각 호의 모든 사항에 대하여 “이용자”에게 알려야 합니다.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사항을 변경하려는 경우에도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1)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
2)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4) 개인정보취급방침
5) 개인정보관리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5. “본교”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경우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이용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습니다.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사항을 변경하려는 경우에도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
1)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신원[성명(법인인 경우 대표자의 성명을 포함), 전화번호 등]
2)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3)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4)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6. “본교”는 “이용자”가 이용신청 등에서 제공한 정보와 제1항에 의하여 수집한 정보를 당해 “이용자”의 동의 없이 목적 외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한 경우에 모든 책임은 “본교”가 집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1)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2) “콘텐츠” 이용에 관한 계약을 이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써 경제적ㆍ기술적인 사유로 통상적인 동의를 받는 것이 명확하게 곤란한 경우
3) “콘텐츠” 제공에 따른 요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4) 도용방지를 위하여 본인확인에 필요한 경우
5) 법령에 의한 경우
7. “이용자”는 언제든지 제1항 또는 제3항의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8. “이용자”는 언제든지 “본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에 관한 개인정보, “본교”가 자신의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한 현황, “본교”에게 개인정보 수집ㆍ이용ㆍ제공 등의 동의를 한 현황에 대한 열람이나 제공을 요구할 수 있고 오류가 있는 경우에는 그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본교”는 “이용자”로부터 오류의 정정을 요구받으면 지체 없이 그 오류를 정정하거나 정정하지 못하는 사유를 “이용자”에게 알리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고, 필요한 조치를 할 때까지는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9. “본교”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최소한의 관리자를 지정하며,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배상합니다. 다만, “본교”의 고의 또는 과실 없음을 증명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10. “본교”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자는 “이용자”가 동의한 범위 내에서 개인정보를 사용할 수 있으며,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11. “본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합니다.


[부칙]

1. 본 약관은 2014년 04월 01일부터 적용하고, 2011년 03월 01일부터 적용되던 종전의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 합니다.
개인정보 수집항목, 목적 및 이용기간 동의

■ 개인정보의 수집범위

서울교육대학교 독학사칼리지는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도 대부분의 콘텐츠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읽기를 제외한 첨부파일 다운로드, 글쓰기 또는 입학원서 접수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시고자 할 경우 다음의 정보를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1) 회원 가입 시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범위
① 필수항목 : 희망 ID, 비밀번호, 성명, 생년월일, 개인휴대전화, 이메일
② 선택항목 : 성별, 주소, 연락처 등

2) 입학원서 접수 시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범위
① 필수항목 : 성명, 성별, 사진, 주민등록번호, 이메일, 개인 휴대전화, 개인 자택전화, 주소, 최종학력인정을 위한 정보(출신고교 또는 검정고시합격여부, 고등학교 졸업자격 취득일 등), 지원학과, 학업계획서
② 선택항목 : 진로계획, 보호자 인적사항(성명, 개인휴대전화, 보호자와의 관계, 주소 등)

■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1. 회원가입
1) 서울교육대학교 독학사칼리지는 운영사이트를 통하여 회원들에게 최적의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회원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2) 위와 같은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①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 비밀번호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식별 절차에 이용
② 이메일주소, 개인 휴대전화 : 고지사항 전달, 본인 의사 확인, 불만 처리 등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새로운 서비스 이벤트 정보의 안내(SMS, 이메일 등)
③ 단, 이용자의 기본적 인권 침해의 우려가 있는 민감한 개인정보(인종 및 민족, 사상 및 신조, 출신지 및 본적지, 정치적 성향 및 범죄 기록, 건강상태 및 성생활 등)는 수집하지 않습니다.

2. 입학원서접수
1) 서울교육대학교 독학사칼리지는 입학 지원자들에게 원활한 학사행정을 제공하기 위하여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2) 위와 같은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① 성명, 성별, 사진, 주민등록번호, 지원학과 : 입학전형 과정에서 본인 확인 및 수험표, 전형사실증명서 생성을 위함.
② 이메일주소, 휴대전화, 자택전화, 주소, 보호자 인적사항 : 입학전형 과정에서 공지사항을 전달하고, 면접 순서를 결정하기 위함
③ 최종학력인정을 위한 정보 : 입학자격 확인
④ 학업계획서, 진로계획 : 면접전형에 평가 및 참고자료
⑤ 입학 전형을 통해 합격한 학생의 경우 입학원서에 입력한 자료는 재학 중 학적부 생성, 증명서 생성 및 발급, 학번발급, 성적관리, 분반 배정 등 학사행정의 기본 자료로 활용됩니다.
⑥ 단, 이용자의 기본적 인권 침해의 우려가 있는 민감한 개인정보(인종 및 민족, 사상 및 신조, 출신지 및 본적지, 정치적 성향 및 범죄 기록, 건강상태 및 성생활 등)는 수집하지 않습니다.

■ 개인 정보의 제공

서울교육대학교 독학사칼리지는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입학원서에서 수집한 개인정보를 외부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독학학위취득시험 면제과정의 수강 및 이수 내역의 보고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 국가유공자 후손을 위한 학비 면제 : 국가보훈처
3) 학부모나 본인의 직장에서 장학금 지급을 위한 증빙 요청이 있을 경우 : 정보 주체에게 확인 후 제공
4) 입학자의 학력조회 : 정보주체의 최종학력을 증명할 수 있는 기관(학교, 교육청)
5) 수료생의 졸업 후 타 대학 및 대학원이 진학했을 때 해당 교육기관에서 문의가 왔을 경우 : 정보 주체에게 확인 후 제공
6) 입영대상자 명단 : 병무청
7) 재학 중 필요한 단체보험계약 체결을 위해 개인정보보호법 제24조의2 제1항제1호에 따라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주민번호를 수집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개인 정보의 위탁

[서비스 제공 위탁업체]
- 위탁업체명 : 청심아이티
- 위탁 항목 :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 개인 휴대전화, 이메일주소, 성별, 사진, 개인 자택전화, 주소, 고등학교 졸업학력인정을 위한 정보(출신고교 또는 검정고시합격여부, 고등학교 졸업자격 취득일 등), 지원학과, 보호자 인적사항(성명, 개인 휴대전화, 보호자와의 관계, 주소 등)
- 위탁업체의 이용목적 : 홈페이지 유지보수 및 데이터베이스 관리, 입학원서 접수
- 보유 및 이용 기간 : 회원탈퇴 시 까지

■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1) 수집된 개인정보는 회원가입 시부터 탈퇴 시까지 보유 및 이용되며, 회원탈퇴처리 완료시에 해당 데이터는 모두 삭제되고 절대 이용되지 않습니다.
2) 입학원서 접수와 관련하여 취득한 정보는 회원탈퇴 처리가 완료되었더라도, 관계법령에 의거하여 10년간 보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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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공하는 개인정보 : 아이디, 이름, E-mail, 휴대전화번호, 입학원서 접수내용 등
- 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 회원 탈퇴 시 까지
- 입학원서 접수내용의 경우 관계법령에 따라 10년간 보유하며, 위탁운영업체와 계약이 종결된 경우 위탁업체가 가진 개인정보는 본교로 반환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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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적 외 이용, 제공 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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